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 그룹의 역사 - 80년대 까지의 성장 이야기

by 코스메 2023. 4. 21.

 이 글은 현대그룹의 창업자인 정주영 회장의 이야기와 현대건설의 초기 사업 영역과 성장 동력, 그리고 1970~80년대 현대그룹의 계열사와 성장 전략 및 계열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현대그룹의 역사와 성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분들께 적합한 내용입니다.

 

창업자 정주영의 이야기

현대그룹의 시작은 1947년 5월, 창업자 정주영 회장이 현대토건사를 설립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정주영 회장은 19세의 나이였던 1934년, 쌀가게 점원으로 일하면서 사업을 꿈꾸었습니다. 그리고 1938년, 정주영 회장은 가게를 인수한 후 '경일상회'를 개업하여 사업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경영실무 능력에 뛰어나면서도 자본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처음엔 작은 규모의 건축공사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끈기와 열정, 그리고 꾸준한 노력 덕분에 현대건설은 성장해나가게 되었습니다.

현대건설의 초기 사업 영역은 군사시설과 국토개발사업 등이었으며, 이후에는 토목, 건축, 전기, 전자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대건설은 현대종합상사, 현대차, 현대로템, 현대중공업 등 다양한 자회사들을 설립하였으며, 현재는 건설, 자동차, 철강, 전자,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그의 창업 이야기를 통해, 열정과 끈기로 무장한 기업가로서 현대그룹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초기 사업 영역과 성장 동력

현대건설은 1940년대에는 자동차 수리공장을 운영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1946년 현대자동차공업사를 합병하여 현대건설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이후에는 건설 분야로 집중하여 사업을 전개해 나갔습니다.

초기에는 군사시설과 국토개발사업 등을 수행하였으며, 이후에는 토목, 건축, 전기, 전자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건설은 현대종합상사, 현대차, 현대로템, 현대중공업 등 다양한 자회사들을 설립하여 성장해 나갔습니다.

현대건설의 초기 사업 영역은 군사시설과 국토개발사업 등으로, 이후에는 건설 분야로 전환하여 토목, 건축, 전기, 전자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초기 사업 영역과 함께, 다양한 자회사들을 설립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였고, 이를 토대로 현대건설은 오늘날 현대그룹의 모기업이 되었습니다.

1970~80년도 현대그룹의 계열사와 성장 전략 및 계열사의 역할

현대그룹의 계열사와 성장 전략

70년대와 80년대는 현대그룹이 혁신과 글로벌 진출을 시도한 시기였습니다. 이 시기에 현대그룹은 새로운 경영 철학과 혁신 전략을 도입하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계열사들을 설립하였습니다.

현대건설은 건설업에서 자동차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하였고, 현대시멘트주식회사는 건설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인 시멘트를 자체 공급하기 위해 세운 회사이며, 금강개발주식회사는 현대건설이 진출하는 국내외 공사 현장에 식품과 의복 등 잡화류를 공급하는 회사였습니다. 

현대그룹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현대그룹의 글로벌 시장 진출 노력은 1980년대에도 이어졌습니다. 그 예로는 1985년 현대자동차가 미국 알라바마주에서 자동차 조립공장을 건설하였고, 1986년에는 미국 내 유일한 유리공장을 인수하여 현대유리주식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1988년에는 현대통신주식회사를 설립하여 통신장비 제조와 판매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처럼 현대그룹은 다양한 업종에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성장하였습니다.

현대그룹의 중요한 계열사들과 역할

현대그룹의 계열사들은 각 업종 간에 긴밀한 연결고리를 갖고 있었으며, 그 기본 토대는 모회사인 현대건설이었습니다. 현대건설은 다양한 자재와 장비들을 필요로 하였기 때문에 현대자동차주식회사, 현대시멘트주식회사, 금강개발주식회사 등 다양한 계열사들을 설립하였습니다.

이러한 계열사들은 모두 현대그룹의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하였으며, 현대시멘트는 건설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강개발은 현대건설이 전 세계에 걸쳐 진출하는 공사 현장에 필요한 생활용품과 식품 등을 공급하여 현지 국민들과의 교류에 기여하였습니다. 현대그룹은 또한 조선, 통신, 무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계열사를 설립하여 성장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중공업주식회사는 울산조선소를 건설하여 조선업계에서 선두를 달렸으며, 현대미포조선주식회사는 배를 수리하는 수리조선소에서 출발하여 중형선박 제조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처럼 현대그룹은 다양한 분야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대기업 중에서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댓글